2022. 12. 21. 21:17ㆍ카테고리 없음
테슬라 모델y는 ?
미국의 전기 자동차 브랜드인 테슬라의 중형SUV다.[공개행사] 2019년 3월 15일 공개되었고, 2020년 3월 13일 출시되었다. 2020년 가을부터 생산될 것으로 발표되었고 2021년 2월 12일 한국에 출시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지연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2019년 3분기 투자자 회의에서는 예정보다 빨리 진행되어 여름부터 생산될 수도 있다고 발표하였다.
2019년 4분기 투자자 회의에서 2020년 봄부터 출시하며 항속거리가 공개 시보다 10% 이상 증가되어 출시함을 공개하였다. 테슬라 모델 3와 부품을 70~75%가량 공유하고 생산시설도 공유하여 프로토타입 공개 후 1년도 지나지 않아 출시하였다. 발표 당시 테슬라는 자동차의 전체 배선을 갈아엎어서 심하게는 수km[3]까지 들어가는 배선을 수십~수백m 수준으로 줄이는 프로젝트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 리버스 엔지니어링 전문가 먼로가 모델 Y를 분해한 결과 모델 3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 LG화학[4]과 파나소닉[5]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하며, 생산지는 북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과 중국 "기가 상하이", 독일 "기가 베를린"이 될 예정이다. 그리고 열흘 후인 2021년 2월 22일, 가장 저렴한 모델이었던 '모델 Y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이 전세계적으로 돌연 판매 중단되었다.[6]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관측이 있으나 일론 머스크는 이미 모델 Y 스탠다드 레인지에 대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250마일(402km)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출시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나타낸 바 있다. 모델 Y 스탠다드 레인지의 주행거리는 미국 기준 393km다.
미국, 유럽, 중국 시장에서는 롱 레인지 AWD와 퍼포먼스만 주문할 수 있었으나 전세계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2021년 2월 21일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이 사라지게 되면서 롱 레인지 AWD와 퍼포먼스만 주문할 수 있다. 스탠다드 트림은 단종되었으나 기존 주문 분량까지는 인도할 예정이다. 한국 주문분도 4월 말 평택항을 통해 들어온 것이 확인되었으며, 환경부 인증과 보조금 책정이 완료된 5월 중순부터 인도가 시작되었다. 7인 좌석 옵션은 2020년 12월 출시되었다. 2022년 3월 12일 미국 EPA 사이트에 2022 모델 Y AWD 모델이 등록되었다. 주행거리는 기존 스탠다드 모델(244마일)과 롱 레인지 모델(330마일) 사이인 279마일로 인증받은 상황. # 2022년 4월 8일 테슬라 텍사스 기가팩토리 Cyber Rodeo 행사에서 Standard Range Dual Motor 모델이 전시, 공개되었다. # 테슬라가 2021년 후반부터 가격을 끊임없이 올리며 기어코 1억원을 돌파해버렸다. 미국의 경우 2022년 중반 현재 2170 배터리와 4680 배터리 모델이 혼종 상태로 판매 중이다. 프리몬트 공장에서는 2170 배터리 모델만 생산되고, 텍사스 공장에서는 2170과 4680 배터리 모델이 같이 생산되고 있지만 곧 4680으로 통일될 예정이다. 구매자는 오더할 때 배터리 종류를 선택할 수 없고, 실제로 차를 받아도 어떤 배터리인지 알 수가 없다. 단, 2022년 7월 현재는 4680 배터리 모델의 경우 $2000 가속 부스트 옵션을 앱에서 선택 구매할 수 없다는 차이로 판단이 가능하다.
미국 프리미엄 SUV 판매량 1, 2위인 렉서스 RX, BMW X5와 비교하여 헤드룸과 레그룸은 더 넓고, 숄더룸은 약간 좁다. 모델 3에서 $125 옵션으로 판매되던 Qi 규격 무선충전기가 표준으로 포함된다. 발표시와 달리 출시된 차량은 3열/트렁크 공간이 달라 57L의 공간을 더 넓혀 총 적재공간이 1926 L이다. 후면 도어를 열면 왼쪽에 2열 의자를 접는 비전동식 레버 버튼이 2개 있다. 2열 의자의 바깥쪽 어깨의 레버를 통해서도 접을 수 있다.
중형 SUV에 SAC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좌석은 총 7개(후열 2석, 중간열 3석, 운전석, 보조석)가 설치되며, 공개행사에서도 7명이 차에서 내렸다. 차량을 새로 설계하려다가 생산과 시기의 어려움을 절감하고 모델 3의 많은 부분을 채용했다.
내부 인테리어는 모델 3와 유사하며 디스플레이도 모델 3과 유사하다.
차체가 약간 높음을 제외하면 모델 3와 외양이 거의 동일하다.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차이점이라면 모델 Y는 휠 하우스에 사이드 가니쉬가 추가되었고 윈도우 몰딩이 크롬이 아닌 검은 색으로 바뀌었다는 것. 그리고 모델 3가 노치백인데 비해 모델 Y는 해치백이라 파노라믹 루프 글래스와 리어 윈도우의 비율이 약간 달라졌다.
-
2019년 3월 15일 공개되었다.
-
2019년 9월 프리몬트 공장에 모델Y를 위한 새로운 생산라인의 건축허가 신청서를 낸것이 포착되었다.
-
프리몬트 공장은 GM-토요타 시절에는 최대 연간 50만 대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평가되었는데, 테슬라는 연간 100만대를 생산하는것이 목표라고 한다.
-
-
2019년 10월 현재 프리몬트 공장근처에서 모델 Y가 자주 목격된다.
-
중국형 모델 3 퍼포먼스 트림에 장착되는 19인치 스포츠 파워 휠이 장착된 모습이 포착되었다.
-
공개시와 달리 은색 트림으로 제조된 모델 Y가 이송 중인 모습이 포착되었다.
-
-
2019년 10월 24일 - 3분기 투자자 컨퍼런스 콜
-
모델 Y가 현재 모델 S/X/3의 총 판매량(2019년 3분기 기준 9만 7천 대 = 약 연간 40만 대)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
-
2020년 여름에서 가을사이에 생산을 시작할 예정
-
-
2019년 12월
-
2020년 1분기에 생산이 시작될 것이라는 루머들이 각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
모델 Y가 캘리포니아 근방에서 자주 목격되고 있으며 목격된 모델 Y의 인식 VIN 번호가 594번인 것이 발견되어 최소 600여대의 모델 Y가 벌써 제작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2020년 1월
-
지속적으로 캘리포니아와 여러지역에서 테스트 주행중인 모델 Y가 목격되고 있다.
-
1월 9일 모델 Y CARB 인증서 발급(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에서 발급하는 매연 배기 가스에 대한 인증서로서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가 통과해야 하는 과정이다.모델3의 경우 이 인증서 발급후 25일 뒤에 첫 자동차가 판매되었다. 모델 Y의 판매가 임박한 지표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또한 인증서에 나온 항속거리 정보를 보면 예상 항속거리가 497 km 정도로 추정되어 발표시 공개된 483 km보다 실제 EPA 인증 항속거리가 더 먼 거리로 나올 수 있는지 관심을 모았다
-
2020년 1월 25일 북미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주문으로 바뀌었다. 곧 판매가 시작된다는 징후로 보인다.
-
2020년 1월 29일 발표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말에 출시하고 2분기부터 대량 생산에 들어간다고 한다.
-
롱레인지 AWD와 퍼포먼스의 항속거리가 공개시 451 km에서 그동안의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56 km가 늘어났다.
-
롱레인지 AWD의 제로백만 5.1초에서 5.0초로 향상되었다.
-
퍼포먼스의 최고 속도가 150 mph 에서 155 mph로 향상되었다. (P-는 145 mph)
-
퍼포먼스의 가격은 10달러 줄고 롱레인지 AWD는 990달러 인상되었다.
-
공개시 18,19,20인치 휠에서 19,20,21인치 휠로 바뀌었다
-
롱레인지 RWD이 주문 페이지에서 사라지고, 스탠다드레인지와 달리 출시 시기 언급조차 없어서 모델 3처럼 아예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 테슬라고객 센터에 개별 연락한 주문자들에 따르면, 롱레인지 RWD가 이미 주문한 사람들을 위하여 제작은 되지만 2021년 이후가 될 수 있다고 한다.
-
-
-
2020년 2월 25일 모델 Y의 첫번째 인도일을 3월 15일로 정했다고 한다
-
2020년 3월 13일 모델 Y가 출시되었다.
-
2020년 7월 12일 LR AWD, 퍼포먼스 의 가격이 3천 달러, 1천 달러 인하되었으며, 퍼포먼스 업그레이드가 없는 일반 퍼포먼스(PYD-)는 온라인 구매가 중단되었다.
-
2020년 7월 13일 모델 Y SR은 항속거리가 너무 짧아 출시 취소하고, 대신 몇 개월 뒤에 싱글 모터 롱레인지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
2020년 10월 16일 LR AWD, 퍼포먼스 항속거리 개선(각각 507 -> 525 km, 468 km -> 488 km)
-
2021년 2월 12일 한국 정식출시 (SR: 5,999만 원, LR: 6,999만 원, Performance: 7,999만 원)
-
2021년 2월 21일 스텐다드 레인지 트림 단종
-
2021년 5월 13일 한국에 모델 Y 롱레인지 & 퍼포먼스의 고객 인도가 시작되었다. 스탠다드의 경우 인증과 보조금 책정이 아직 진행중이기에 6월 초에 인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21년 7월 30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100만 원 인상 (6,999만 원 -> 7,099만 원)
-
2021년 10월 27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600만 원 인상 (7,099만 원 -> 7,69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400만 원 인상 (7,999만 원 -> 8,399만 원)
-
2021년 11월 4분기 입항/인도 물량부터 HEPA 필터가 적용된 것이 확인되었다.
-
2021년 11월 12일 Model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200만 원 인상 (7,699만 원 -> 7,89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200만 원 인상 (8,399만 원 -> 8,599만 원)
-
2021년 12월 22일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이 단종되어 테슬라 어드바이저가 계약 후 인도받지 않은 고객들에게 연락을 돌리고 Model Y 롱 레인지로의 변경(계약 순번은 유지)을 권유했다. 따라서 공식적으로 Model Y SR이 더 이상 한국에 들어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2021년 12월 17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90만 원 인상 (7,899만 원 -> 7,98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100만 원 인상 (8,599만 원 -> 8,699만 원)
-
2022년 3월 11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200만 원 인상 (7,989만 원 -> 8,18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100만 원 인상 (8,699만 원 -> 8,799만 원)
-
2022년 3월 12일 미국 EPA 사이트에 주행가능거리 279마일(449km)의 2022 Tesla Model Y AWD 모델 인증이 등록되었다. #
-
2022년 3월 15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310만 원 인상 (8,189만 원 -> 8,49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400만 원 인상 (8,799만 원 -> 9,239만 원). 앞서 일론 머스크는 하루 전 테슬라가 현재 심각한 인플레이션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었다. #
-
2022년 3월 25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150만 원 인상 (8,499만 원 -> 8,649만 원)
-
2022년 5월 13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300만 원 인상 (8,649만 원 -> 8,94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380만 원 인상 (9,239만 원 -> 9,619만 원)
-
2022년 6월 17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536.9만 원 인상 (8,949만 원 -> 9,485.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577.1만 원 인상 (9,619만 원 -> 10,196.1만 원)
-
2022년 7월 15일 모델 Y 롱 레인지 모델 가격 179만 원 인상 (9,485.9만 원 -> 9,664.9만 원), 퍼포먼스 모델 가격 277만 원 인상 (10,196.9만 원 -> 10,473.9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