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10. 16:52ㆍ카테고리 없음
의외로 억대 연봉인 직업ㄷㄷ송전활선 전공

송전탑에 올라가는 상상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연히 함부로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송전탑에도 올라가지 말라는 경고문구가 살벌하게 붙어있다.

송전탑을 오르는 사다리에 차단망을 설치해 놓기도 한다. 물론 그렇다고 송전탑 하나를 지키자고 경비 인력까지 놓을 수는 없기 때문에 사실 차단망이 없다면 아무나 올라갈 수는 있으나 높은 높이와 고압전기가 흐른다는 심리적 위압감이 대단하기 때문에 아무리 무모한 사람이라도 금새 조신해지며 쉽사리 접근조차 하지 않는다.

송전탑에 올라갈 수 있는 사람들은 해당 송전탑 구간을 관할하는 전기회사 기술자 뿐이며 이를 송전탑 전기원 또는 송전전기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력공사와 그 산하의 회사들 중 송전탑을 오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격증을 보유한 베테랑 기술자들이 송전탑을 오르고 있다.

송전탑 전기원의 임무는 단순히 송전탑 하나만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구간의 송전선로 전체, 송전탑과 송전탑 사이의 전선들까지 전부 점검하고 보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은 말그대로 전선에서 외줄타기를 하면서 이루어지고, 작업 중에는 추락사 방지를 위해 안전고리를 걸고 작업을 하지만 송전탑을 오르내릴 때나 애자를 건널 때는 구조상 안전고리를 걸 수가 없기 때문에 안전장비 없이 맨 몸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송전탑이 주로 산 위에 있기 때문에 송전탑으로 향하기까지의 과정도 거의 등산이며, 송전탑과 송전탑 사이의 늘어진 전선을 따라 외줄타기를 하면서 오르내리는 것도 굉장히 힘들다. 이 덕분에 실제로 송전탑 전기원 다큐멘터리의 반응을 보면 돈을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해도 인정하겠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일례로 EBS의 극한직업에서 송전탑 전기원을 다루었을 때 시청자가 선정한 극한직업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할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