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스타

2023. 2. 26. 22:10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페북스타
말 그대로 페이스북의 스타를 의미한다. 줄여서 ‘페북스타’라고 한다.

페이스북에서 유명한 사람들을 의미하며, 기존의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아니라 페이스북 내에서 여러가지 기능(그룹,페이지,생방송 등) 등을 이용하여, 많은 좋아요/팔로어와 파급력을 가지게 된 사람들을 이야기한다. 주로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 그룹이나 패션학도 에서 많이 생성된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인물들도 있었으며, 몇몇은 규모가 큰 네이버 카페에서도 간혹 활동 한다.



2015년 페이스북 붐이 일었을때는 이러한 페북 스타들의 등장이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이야깃거리가 되었을 정도로 한때 젊은 층들에게 큰 파급력을 보였지만, 불과 1년도 넘기지 못하고 이러한 컨텐츠는 금새 몰락했다. 많은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 그룹도 그렇게 된 상태이며, 현재 일부 페북스타들은 쇠락에 이기지 못하여 유튜브에서나 간간히 보이고 있다.

2013~2014 / 1세대 페북스타 : 양수빈, 이승재, 채보미, 하람, 박병창, 고말숙, 백승헌, 최마리, 선여정, 정지환, 허지혜, 선바, 고탱, 햄튜브
2015~2016 / 2세대 페북스타 : 김윤태, 김진수, 신태일, 성수커플, 조혜수, 조영민, 이환, 턱형, 박민정
2017~2018 / 3세대 페북스타 : 비글커플, 송대익, 정지찬, 이국기


페이스북이라는 SNS의 특성상 이야기가 빠르게 퍼지고 짧은 컨텐츠로 큰 효과를 얻기 쉽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글과 사진/동영상 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페이스북은 글, 사진, 영상 등 한계가 없을 뿐만 아니라, 페이지, 그룹, 생방송, 직접적인 광고수익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유튜브와 비슷한 플랫폼으로서의 환경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페이스북에 다양한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비롯한 사람들이 모이면서 이들을 페북 스타라고 부르게 되었다.

다만 부정적 용례가 늘어남에 따라 단순히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크리에이터/유명인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관심종자라는 비하적 의미도 가지게 되어서, 일반적인 페이스북 크리에이터들은 잘 사용하지 않거나, 몇몇 사람들만 사용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좋아요와 팔로워 수를 늘리기 위해서 이상한 행위를 하는 페이스북 유명인을 뜻한다.

우선 가장 잘 알려진 좋아요를 위해 기행을 일삼는 페북 스타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충격적이거나 자극적인 행동을 주로 하는데, 전구를 씹어먹거나 자신의 다리를 차가 깔고 지나가게 하는 등의 신체 자학형부터, 길거리에서 고성방가, 몰카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는 민폐행위를 일삼는 민폐형, 각종 더러운 것을 퍼먹는 등 혐오스러운 행위 등을 일삼는다. 대체로 이런 부류의 페북 스타들은 본인의 인간 존엄성을 가차없이 파괴하며 타인에게도 불쾌한 행위를 남발하며 좋아요, 팔로워 수와 관심을 두둑히 챙겨간다. 대체로 팔로워 수를 늘려 광고의 수익을 더 많이 얻기 위해 각종 기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도가 지나친 경우 언론에도 보도가 되며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한다. 심할 경우 피해자로부터 너 고소를 통하여 경찰서 정모에 가게 될 수도 있다.


다음으로는 페이스북의 쉬운 접근성을 이용하여, 각종 유머, 개드립, 유행하는 컨텐츠 등을 마치 자신의 것인 마냥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것이 아님에도 많은 팔로워 수를 이용하여 좋아요를 독식해가며, 이를 통해서 얻은 광고 수익을 본인들이 다 가져가는 유형이다. 출처는 명시를 안하는 것은 물론 무단으로 컨텐츠를 불펌해가거나, 삭제 요청을 해도 가볍게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로 인해서 건전한 페이스북 크리에이터는 물론 페이스북과는 관련 없는 타 사이트의 유저들까지도 많은 피해를 받고 있다. 이런 광고 수익을 이용한 또 다른 부정적인 페북 스타들을 따봉충으로 부르기도 한다.

연예인 관련 페이지들은 대체로 유명인 본인이 아니라 팬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예인의 스케줄이나 자료 등을 올리며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연예인에게 공식으로 인정받은 페이지들도 있으나, 각종 기행을 일삼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유명 연예인 사진을 자신의 프사로 해 놓은 다음 자기가 그 연예인인데 이벤트를 하니 좋아요를 눌러달라며 사칭과 좋아요 구걸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그들이 이렇게 관심을 구걸하는 이유는 간단한데, 바로 그들이 받는 모든 관심들은 그들의 페이스북 계정의 수익으로 직결된다.또한 불법토토 간접광고를 해서 엄청난 수익을 챙기기도 하며 또한 대부분 여러 계정을 운영하는데, 신고를 통해 계정 영구 정지를 먹었을 때의 보험도 되겠지만 주로 팔로어를 충분히 얻은 계정을 판 후 다른 계정으로 옮겨 다시 팔로어를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페북 스타의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만드는 데 크게 일조했으며, 이러한 페북 스타의 존재는 페이스북의 문제점으로 자리매김했다. 페북 스타들이 꼴보기 싫어서 유명인이다 싶으면 바로 차단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문서가 있는 페북 스타들은 혐오스러운 기행 동영상을 올린 후 유명해진 사례다.다만 이외의 경우도 있는데, 돈의 화신 이강석에서 닉을 따온듯한 자칭 이강석은 돈지랄 허세로 많은 논란을 낳았다

반응형